지속적인 창의, 인성교육을 위한 NFTM-TRIZ의 이론과 실제


저자 : M. M. Zinovkina 역자 : 최윤희, 김훈희 ISBN : 978-89-97231-57-7 (93370) 출간일 : 2013.02.25 판형 : 190*240 면수 : 190 가격 : 15,000

책소개

지속적 창의 교육 시스템(NFTM-TRIZ) 창시자 M. M. Zinovkina, 그리고 부산대학교와 대구가톨릭대학교 외래교수 최윤희, 경상대학교와 진주교육대학교 외래교수 김훈희의 『NFTM TRIZ의 이론과 실제』. 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모든 교육 과정에서 NFTM-TRIZ을 구축한 후 학년ㆍ연령별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한 결과다. NFTM-TRIZ 창의 교육 시스템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여 국가의 미래를 위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도록 인도한다.


목차

PART 1 지속적인 창의 교육 시스템(NFTM-TRIZ)의 이론적 배경
Chap. 1 지속적인 창의 교육 시스템(NFTM-TRIZ)의 특징 
Chap. 2 지속적인 창의 교육 시스템(NFTM-TRIZ)의 내용 
2-1 취학 전 아동을 위한 창의 교육 시스템 
2-2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창의 교육 시스템 
2-3 특수고등학교 및 전문대학 학생을 위한 창의 교육 시스템 
2-4 대학 및 아카데미 기관 학생을 위한 창의 교육 시스템 
2-5 대학원 이상 과정의 학생을 위한 창의 교육 시스템 
Chap. 3 지속적인 창의 교육 시스템(NFTM-TRIZ)의 수업 구조 
3-1 지속적인 창의 교육 시스템의 8단계 교수·학습 모형 
3-2 8단계 교수·학습 모형의 활동내용과 심리학적 근거 

PART 2 지속적인 창의 교육 시스템(NFTM-TRIZ)에 기초한 수업의 실제
Chap. 4 취학 전 아동을 위한 수업 
4-1 주제 : 고마운 막대기 
4-2 주제 : 브이둠까 공주와의 놀이 
Chap. 5 초등학생을 위한 수업 
5-1 주제 : 시장에 가요 
5-2 주제 : 소중한 우리 가족 
5-3 주제 : 배려하는 우리 
Chap. 6 중·고등학생을 위한 수업 
6-1 주제 : 문학 
6-2 주제 : 도덕 
6-3 주제 : 수학 

부록(Supplement) 
Supplement 1 트리즈에 대하여 
Supplement 2 트리즈의 40가지 발명원리 
Supplement 3 다양한 창의적 사고기법 
Supplement 4 용어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