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 창의 교육 시스템(NFTM-TRIZ) 창시자 M. M. Zinovkina, 그리고 부산대학교와 대구가톨릭대학교 외래교수 최윤희, 경상대학교와 진주교육대학교 외래교수 김훈희의 『NFTM TRIZ의 이론과 실제』. 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모든 교육 과정에서 NFTM-TRIZ을 구축한 후 학년ㆍ연령별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한 결과다. NFTM-TRIZ 창의 교육 시스템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여 국가의 미래를 위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도록 인도한다.
PART 1 지속적인 창의 교육 시스템(NFTM-TRIZ)의 이론적 배경
Chap. 1 지속적인 창의 교육 시스템(NFTM-TRIZ)의 특징
Chap. 2 지속적인 창의 교육 시스템(NFTM-TRIZ)의 내용
2-1 취학 전 아동을 위한 창의 교육 시스템
2-2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창의 교육 시스템
2-3 특수고등학교 및 전문대학 학생을 위한 창의 교육 시스템
2-4 대학 및 아카데미 기관 학생을 위한 창의 교육 시스템
2-5 대학원 이상 과정의 학생을 위한 창의 교육 시스템
Chap. 3 지속적인 창의 교육 시스템(NFTM-TRIZ)의 수업 구조
3-1 지속적인 창의 교육 시스템의 8단계 교수·학습 모형
3-2 8단계 교수·학습 모형의 활동내용과 심리학적 근거
PART 2 지속적인 창의 교육 시스템(NFTM-TRIZ)에 기초한 수업의 실제
Chap. 4 취학 전 아동을 위한 수업
4-1 주제 : 고마운 막대기
4-2 주제 : 브이둠까 공주와의 놀이
Chap. 5 초등학생을 위한 수업
5-1 주제 : 시장에 가요
5-2 주제 : 소중한 우리 가족
5-3 주제 : 배려하는 우리
Chap. 6 중·고등학생을 위한 수업
6-1 주제 : 문학
6-2 주제 : 도덕
6-3 주제 : 수학
부록(Supplement)
Supplement 1 트리즈에 대하여
Supplement 2 트리즈의 40가지 발명원리
Supplement 3 다양한 창의적 사고기법
Supplement 4 용어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