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대한민국 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선박해양 유체역학 / 이승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지구온난화 가스인 이산화탄소의 증가로 지구 기후변화는 지속되고 있다. 2050년에 자동차가 석유사용의 90%를 차지한다고 가정하면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현 재의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재 30%에 이르는 자동차의 석유연료의 소비를 줄이거나 석유 연료를 바이오연료, 저탄소전기, 수소 등의 다른 연료로 50%정도 대체해야 하고 그리고 효율 높은 저탄소 자동차가 개발되어야 한다.

이 책은 아직 국내에서는 저술되지 않은 자동차 파워트레인의 저탄소 기술에 관한 국내외 개발 현황과 미래 파워트레인의 예상 개발 내용을 함축적으로 요약 하였고 앞으로 자동차의 개발이 어떻게 진행될지의 예상을 하였다.

자동차 저탄소 공학은 미래 자동차 엔진의 근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이에는 전자제어의 발달, 기계가공기술의 발달, 창조적인 기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저탄소 자동차기술의 전반에 관한 기초 지식의 이해, 기본 아이디어의 학습과 그 응용은 다른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로 되고 있다.